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의외로 널널하게 제공되네요.

녕하세요! 우리나라에도 많은 저비용항공사가 있는데요. 특히 국내선의 경우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면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주항공, 진에어만 알고 계시는데요. 부산시와 아시아나항공 간의 협약으로 생긴 에어부산도 있습니다.

 

 

에어부산이라고 해서 부산에서만 탑승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김포, 대구, 김해, 부산, 제주, 울산 등에서 이용 가능하며 국제선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저비용항공사를 이용시 가장 조심하셔야 하는 부분이 수화물 규정 인데요.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 무료 수하물

 

저비용항공사가 맞나 싶게도 무료수화물 규정이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수화물 무게도 상당히 많아서 메이저항공사와 거의 비슷 합니다. 무료수하물 규정이 있는 만큼 초과수하물 규정도 있는데요. 노선별 무료수하물 규정 먼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탁수하물 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세가지로 구분 되는데요. 국내선, 국제선, 미주노선 으로 구분 되어 있습니다. 셋 모두 수화물 크기는 동일하게 158cm 로 제한되어 있으며 가로+세로+높이값 계산된 크기 입니다.

국내선의 겨우 15kg 까지 무료로 위탁수하물을 실으실 수 있고 미주노선을 제외한 국제선은 20Kg, 미주노선은 특별히 개당 23Kg 으로 2개까지 무료 제공됩니다.

 

 

 

다음은 기내수하물 입니다. 우선 세변(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15cm 이하의 소형 수하물 1개에 한하여 무료로 가지고 탑승하실 수 있으며 무게는 10Kg 이하로 제한이 됩니다. 그 외에도 부피를 적게 차지하는 물품은 추가로 소지하실 수 있는데요. 핸드백 1개, 외투, 담요 1개, 우산 또는 지팡이 1개, 소형카메라 1개, 도서물, 귀중품 등이 있습니다.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 초과 수하물

 

 

 

위탁수하물 무료 허용량을 초과하는 경우 추가 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과한 Kg 당 금액이 부과되며 출발지 현지 화폐로 지불 가능 합니다.

국내선의 경우 무료수화물 허용량이 15Kg 이므로 15Kg 을 초과하게 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국제선의 경우 무료수하물 허용량이 20Kg 이므로 20Kg 을 초과하게 되면 추가 비용을 지불 하셔야 합니다.

일본행의 경우 원화로 1Kg 당 7천원을, 중국/홍콩/마카오/대만의 경우 9천원, 동남아/몽골은 11,000원, 미주는 5만원이 발생 됩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1Kg 당 발생 금액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상당히 많은 비용이 추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 특수 수하물

 

 

위탁수하물이 스포츠장비 또는 가로/세로/높이의 합이 203cm 를 초과하는 대형수화물의 경우 특수수하물 이라고 하여 위탁수화물하고는 별개로 지불하셔야 하는 항목이 되겠습니다. 개당 원화로 1만원 정도 발생 합니다.

 

 

고가품 신고 제도 라고 해서 일종의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미화 2,500달러 미만의 고가품의 가치금액을 신고 하시면 신고금액 100달러당 0.5달러의 추가 요금을 납부하시면 비행중 발생한 파손되거나 분실할 경우 보상을 해주는 제도 입니다.

 

 

첼로와 같이 부피가 크거나 파손되기 쉬운 악기나 물품을 기내로 반입하시는 경우 기내수하물에 포함되지 않고 좌석 하나 만큼의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악기 좌석용으로 추가로 항공권 예약 하셔야 합니다.

 

 

심지어 첼로는 기내식도 안 먹는데 승객 요금과 동일하게 운임이 적용되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항공권 예약 하시면서 자세하게 알아 보셔야 합니다.

 

 

원정 골프치러 많이 가시는데요. 한 사람당 1세트(골프백, 보스턴백) 까지는 위탁수하물과 합쳐서 무게 계산이 됩니다. 그런데 위에서 맨 처음 설명 드렸던 위탁수하물 규정과 조금 다른 기준으로 계산을 하시면 되는데요. 골프세트 무게 + 캐리어 무게의 합산이 국내선의 경우 20Kg, 국제선의 경우 25Kg 을 초과하게 될 경우 요금이 추가 발생 하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골프장비에 대해서만 특별 적용 되는 무게 기준 입니다.

 

 

반면 골프장비 외 스포츠용품의 경우 위탁수하물 규정 그대로 적용이 됨과 동시에 세트당 추가 요금이 무조건 발생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캐리어의 무게 + 스포츠용품 1세트 무게의 합이 국내선의 경우 15Kg, 국제선의 경우 20Kg 을 초과하게 될 경우 추가 요금이 발생 하고 무게의 초과 여부와 상관 없이 1세트 당 원화로 1만원(10US달러)이 발생 합니다.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 운송제한 물품

 

 

  

기내에는 무기류, 폭발물 및 흉기로 사용이 가능한 모든 용품이 반입 제한됩니다. 또한 국제선의 경우 액체류 반입을 까다롭게 보는데요. 용기당 100ml 이하만 반입이 가능하며 그것 마저도 용기들을 1L 이하 용량의 투명 지퍼락 비닐봉투에 담겨 있어야만 반입이 됩니다. 참고로 비닐봉투는 1인당 한 개의 지퍼락만 휴대할 수 있습니다.

기내에 제한적으로 반입이 허용되는 물품 중 의외로 라이터가 있는데요. 1개 까지만 소지할 수 있지만 비행기 안에서 사용은 하실 수 없습니다. 라이터의 경우 위탁수하물에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기압 등으로 인해 폭발될 염려가 있어서 기내 반입을 허용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즘 보조배터리 많이 사용 하시는데요. 용량이 160wh 를 넘는 것은 아예 비행기에 들어올 수가 없습니다. 위탁수하물로도 반입이 안되므로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100wh 이하의 경우 1인당 5개까지 기내수하물로 가지고 탑승하실 수 있으며 100wh ~ 160wh 이하의 경우 1인당 2개까지만 항공사 승인 하에 기내 반입이 됩니다. 전자담배의 경우 위탁수하물에 포함이 안되고 기내에 가지고 탑승 하셔야 되는데요. 그렇다고 기내에서 흡연이 가능하다는 뜻은 아니므로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여타 다른 저비용항공사와 다르게 무료수하물 무게가 꽤 제공 되는 편입니다. 보통 저비용항공사를 꺼려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그 동안 당연시 여기던 서비스에 비용이 붙기 때문인데요. 물론 그 부분 때문에 저비용항공사를 알뜰하게 이용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어쨌든 항공권 가격 외에 가장 쉽게 추가되는 비용이 수하물 비용인데 에어부산의 경우 그부분은 좋은 것 같습니다. 준비 잘 하셔서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